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 29 |
30 | 31 |
- 속성
- 엘리스
- js
- 혼공학습단
- 딥러닝
- 엘리스출석챌린지
- 혼자_공부하는_머신러닝+딥러닝
- border
- Block
- 자바스크립트
- 혼공
- 엘카데미
- 엘리스아카데미
- 무료코딩
- 혼공머신
- 선택자
- Margin
- ML
- html
- 엘카데미후기
- 엘카데미이벤트
- 인공지능
- 엘리스코딩
- 코딩이벤트
- javascript
- p태그
- 머신러닝
- CSS
- 태그
- A태그
- Today
- Total
jinseon's log
01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개요 본문
👩🏻🏭 인공지능 (Artificial Intelligence)
- 광범위한 개념
- 사람의 지식 능력, 지적 능력 등을 인지하고 의사결정 하는 일련의 과정을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모사해서 현실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기술들의 총 집합
👩🏻🏭 머신러닝 (Machine Learning)
Machine Learning is the study of computer algorithms
that allow computer programs to automatically improve through experience (Mitchell, 1997)
-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한 가지의 방법, 하위 분야
- 어떤 경험들에 의해 스스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일련의 컴퓨터 프로그램 체계를 학습하는 학문
- 데이터와 이걸 학습시킬 수 있는 알고리즘을 입력하면 스스로 데이터 안에 있는 패턴을 찾아서
유용한 함수를 만들어내고 유의미한 output을 내는 것
- 오차를 정의하고 계산해서(모형 평가) 더 작은 오차를 내는 모형을 선택(최종 모형 결정)
✔ 구성 요소
1) 환경 (Environment)
-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되는 환경
- 머신러닝 알고리즘에 경험(데이터)을 제공
2) 데이터 (Data)
-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얻어진 콘텍스트, 패턴들이 녹아져 있는 일련의 저장 결과
- 우리가 기억해야 되는 활동의 저장 결과
3) 모델 (Model)
- 함수
- 함수에 데이터를 넣어서 학습
4) 퍼포먼스 (Performance)
- 어떤 것이 좋은 함수(모델)인지 평가
- 최종적인 성능 평가 기준
✔ 과거와 현재의 방식 차이
- 과거 : Traditional AI (Knowledge Engineering)
- 학습하는 함수를 사람이 직접 코딩
- 현재 : State of the art AI
- 함수의 기본적인 형태를 알려주면 스스로 유용한 함수를 학습
+) 최근 트렌드 : 'pattern recognition' 패턴을 인지하는 문제
✔ 각광받게 된 이유
1) 빅데이터 시대
- 머신러닝이 빅데이터, 데이터를 이용해서 유용한 함수를 학습하는 방법이기 때문에
빅데이터의 등장과 인공지능, 머신러닝의 각광은 자연스러운 흐름
2) GPU Computing
-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굉장히 효율적, 속도가 빠름
- 여러 개의 태스크들을 한 번에 처리 (↔ CPU Computing : 한 번에 하나씩 처리)
- 딥러닝의 발전을 가속화 시키는 데 굉장히 큰 역할,
딥러닝에서 성공을 이루면서 기존에 있던 머신러닝 알고리즘도 GPU를 활용
📍 많은 양의 데이터가 있고(빅데이터 시대) 그것을 계산할 수 있게 됐다(GPU Computing)
👩🏻🏭 딥러닝 (Deep Learning)
- 머신러닝의 일종, 하위 알고리즘
- 시각, 언어 등 인지능력과 관련된 모델링 하는 데 활용
'ML & DL > K-MOO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4 Machine Learning Pipeline (0) | 2022.11.22 |
---|---|
03 지도학습 (Supervised Learning) (1) | 2022.11.22 |
02 LinearRegression (0) | 2022.11.21 |